구본창: 사물의 초상
백자
〈백자 BM 04 BW〉, 2006.
마 ( 麻) 에 프린트
173×131 cm
백자 달 항아리, 조선시대, 영국미술관
구본창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인 연작은 2004년부터 국내외 16개 박물관에 소장된 백자를 촬영한 작품이다. 1989년 작가는 외국인 여성과 함께 찍힌 달항아리 사진을 한 잡지에서 우연히 보고 타국에 덩그러니 놓여있는 백자를 서글프게 생각했다. 13년이 지난 2002년 일본잡지에 소개된 조선백자를 보고 오래전 그 기억을 떠올렸고, 그 해부터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백자를 찾아다니며 연작 촬영을 시작했다. 사진 속 여성은 오스트리아 태생 도예가 루시 리(Lucie Rie)였고, 달항아리는 그녀의 스승이자 도예가였던 버나드 리치(Bernard Leach)가 1935년 한국에서 구매해 영국으로 가져간 것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2006년 런던 영국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던 그 사진 속 달항아리를 촬영하게 되었다. 구본창을 대표하는 연작은 백자의 둥근 볼륨감과 간결한 선이 강조되어 그림자 없이 부유하는 듯한 모습으로 촬영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도쿄 일본민예관, 교토 고려미술관,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샌프란시스코아시아미술관, 런던 영국박물관, 파리 국립기메동양박물관 등 해외 박물관에 소장된 14점의 백자 작품을 엄선하여 5.5m 길이의 천에 프린트하여 대형 족자의 형태로 소개한다.
비무장지대
〈비무장지대 04〉, 2010.
백자
〈백자 BM 04 BW〉, 2006.
곱돌
〈곱돌 JM-GD 11-1〉, 2007.
황금
〈황금 KR 045〉, 2023.
청화
〈청화 EWB 06〉, 2019.
음과 양
〈음과 양 001〉, 2020.
〈음과 양 002〉, 2020.
코리아 판타지
〈코리아 판타지〉, 2017.
꼭두
〈꼭두 12〉, 1998.
탈
〈탈 강릉관노 03-1〉, 2002.
샤스루
〈샤스루 54〉, 2003.
콘크리트 광화문
〈콘크리트 광화문 01〉, 2010.
인테리어
〈인테리어 02〉, 2002.
비누
〈비누 13〉, 2006.
오브제
〈오브제 05〉, 2004.
컬렉션
〈리플렉션 10〉,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