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2022.

벽에 스프레이 페인트, 300x700cm(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커미션.

다보츠는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 자카르타를 매우 사랑한다. 작업의 주요 소재는 자신을 포함, 자카르타에서 사는 사람들이 매일 직면하는 대도시의 일상적인 풍경, 즉 교통체증, 혼란, 재미 등과 관련이 있다. 작가는 혼잡한 대도시의 일상적인 풍경을 통해 복잡한 사회와 가난, 비체계적인 사회제도 속에서 먹고 살아가는 내용을 흑백벽화로 다룬다.
작가는 혼잡스러운 대도시의 삶 속에서 각자 자신만의 내재된 괴물을 만들어낸다고 생각한다. 그의 작품 어디에나 있는 괴물(오징어 괴물)형상은 작가의 또 다른 자아이면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내면에 존재하는 괴물이다.
이번 출품작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은 작가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6관에서 열흘 간 머무르며 제작한 작품이다. 작가는 치열한 삶의 생존을 위해 탑재할 수밖에 없는 내면의 괴물들을 약 7m의 벽 2개에 익살스럽게 그렸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인간은 매우 특별한 존재이며 험난한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우리 내면의 괴물을 드러내라고 외친다.

다보츠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2022.

전나환

〈(한국 청소년 퀴어 그룹) 연작〉, 2018~2019.

〈퀴어론〉, 2019.

민성홍

〈스킨_레이어〉, 2022.

〈예민성을 위한 연습〉, 2020.

〈적응태도 위장망〉, 2020~2021.

쩐 루엉

〈Lập Lòe〉, 2012.

스베이 사레스

〈왕좌의 날개-날개〉, 2020.

〈해바라기 너머로〉, 2018.

이매리

〈지층의 시간〉, 2015~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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