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첨화

김환기 〈무제〉 1966

1966.

캔버스에 유채, 61×46cm, 광주시립미술관
©(재)환기재단·환기미술관

김환기 작품 세계의 정점으로 불리는 전면 점화로 나아가는 과정을 보여 주는 작품으로, 작가가 작고할 때까지 머물렀던 뉴욕 시기(1963–1974)에 그려졌다. 1950년대 후반부터 산, 달, 강 등의 자연 풍경이 점차 점, 선, 면의 조형 요소로 심화되고, 1960년대 말에는 점을 이용한 추상적 실험이 시도되며, 이는 1970년대에 들어 화면 전체를 덮는 전면 점화로 나아간다.

김환기 〈무제〉

연도 미상.

임직순 〈노을〉

연도 미상.

임직순 시각적 해설

〈가을과 여인〉, 1974.

파테 무다레스 시각적 해설

〈최후의 만찬〉,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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