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휴먼 앙상블
장전프로젝트 (장준영 & 전지윤)
장준영 1966/한국 , 전지윤 1972/한국
〈랜덤 포레스트〉, 2021.
인공지능 드론 비행
사운드 : 젝시스 / 시각디자인 : 김혜령 / 드론 기술 운영 : 이승우
장전프로젝트의 {랜덤 포레스트}는 전시제목의 ‘앙상블’이란 용어의 수학적 정의를 염두에 둔 인공지능 드론 비행 작품이다. 무작위적으로 만나게 되는 불특정 관람객들의 감정들을 인공지능이 드론의 비행 궤적들로 번역, 치환하고, 그 수없이 변하는 드론의 궤적들을 숲처럼 축적하여 평균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때 인간과 비인간인 인공지능과 드론 모두 물질로 보고 그 관계가 끊임없이 서로 영향을 주고 관계를 맺음을, 가장 많은 가변성을 가진 물의 상전이(相轉移) 모습을 통해 상징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비인간들의 숲’을 그려낸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감정을 번역하여 드론이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의 형태로 전이(轉移)시키고, 그 감정의 궤적을 따라 ‘비행’하는 것은 비인간이 인간의 감정을 드러내어 존중하고 치유하는 행위가 된다.
루카스 실라버스
〈푸른 하늘 위 노란 달〉, 2020.
〈붉은 하루 위 파란 달〉, 2020.
〈삶의 걸음 ‘세상 속으로’〉, 2021.
〈삶의 걸음 ‘우주로'〉, 2021.
〈삶의 걸음 ‘바다가 온다’〉, 2021.
〈구축의 구축〉, 2021.
김제민
〈하루의 행복〉, 2021.
〈끈질긴 잡초 생명력 기르기〉, 2021.
〈원더 풀 월드〉, 2016(재제작 2021).
이경하
〈공터1〉, 2020.
〈공터2〉, 2020.
〈공터3〉, 2020.
〈공터4〉, 2020.
레나 부이
〈순환〉, 2021.
〈정령들〉, 2021.
〈무해한 풀 3〉, 2021.
〈무해한 풀 4〉, 2021.
김설아
〈아홉 개의 검은 구멍, 숨소리〉, 2021.
황문정
〈비인간 지구〉, 2021.
김태연
〈식물의 고통〉, 2021.
〈생명체되기 1 – 비너스의 탄생〉, 2021.
〈생명체되기 2-춤〉, 2021.
페이 잉 린
〈바이로필리아 〉, 2020.
로버트 자오 런휘
〈임계값에 대한 기념물〉, 2020.
양희아
〈무한정원+△〉, 2021.
장전프로젝트 (장준영 & 전지윤)
〈랜덤 포레스트〉, 2021.
이스트허그
〈신명 : 무감서다 圓〉, 2021.
천영환
〈into the mind ('마음 속으로’란 의미)〉, 2021.
조은우
〈AI, 뇌파 그리고 완벽한 도시 No. 2〉, 2019(2021 재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