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도자
- 일정 2024.4.18-7.28
- 장소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6관
2024 ACC 아시아 네트워크 《길 위에 도자》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기관 의제인 ‘아시아’ 담론의 활성화를 위해 2017년부터 마련된 연례 사업으로, 올해는 현대 도자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아시아 외부에서 활발히 전개되는 현대 도자를 이주의 경험을 가진 작가들을 통해 조명한다.
도예는 아시아의 전통적 유산으로 여겨져 오며, 그 매체적 상징성으로 아시아를 내재한다. 인류의 역사적 이동에 따라 아시아에서 전 세계로 확산된 도예 문화는, 특히 인종과 문화의 융합이 활발히 일어나는 미국에서 현대 미술로서 재해석되며 전개되고 있다. 참여 작가 4인 스티븐 영 리(한국계 미국), 린다 응우옌 로페즈(베트남/멕시코계 미국), 세 오(한국계 미국), 에이미 리 샌포드(캄보디아계 미국)는 이민 2세대 혹은 입양과 같은 다양한 이주 배경을 갖고 있다. 이들의 작품은 개인의 이주 서사에서 비롯된 문화적 충돌과 그에 따른 정체성 탐구의 맥락에서 발현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이 지점에서 이들의 작품은 아시아 내에서 발현된 도자 예술과 구별되는 이야기를 펼쳐 낸다. 《길 위에 도자》는 양식사적 해석이 아닌, 인류의 역사와 맞물려 온 이주라는 현상을 통해 현대 도예를 새롭게 읽는 시도이다.
전시를 위해 작가들은 미국을 떠나 광주로 이동해 조선대학교에서 일부 작품을 창작했다. 이 여정의 길 위에서 작가들은 그 걸음의 흔적을 도자에 담아 이주의 궤적을 입체적으로 빚어냈다. 관람객들이 이들의 작품과 조우하며 그 길을 함께 걷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전시 안내
린다 응우옌 로페즈 〈금빛 돌이 달린 미드나이트 허스키〉
〈금빛 돌이 달린 미드나이트 허스키〉, 2021.
린다 응우옌 로페즈 〈더 나은 곳(스툴)〉
〈더 나은 곳(스툴)〉, 2024.
린다 응우옌 로페즈 〈봄 하늘 선염 먼지 털북숭이(광주)〉
〈봄 하늘 선염 먼지 털북숭이(광주)〉, 2024.
린다 응우옌 로페즈 〈용암+모래 먼지 털북숭이〉
〈용암+모래 먼지 털북숭이〉, 2024.
에이미 리 샌포드 〈무한한 호, 문화전당로〉
〈무한한 호, 문화전당로〉, 2024.
세 오 〈자화상〉
〈자화상〉, 2023.
세 오 〈내면의 한(恨)〉
〈내면의 한(恨)〉, 2023.
세 오 〈정화〉
〈정화〉, 2023.
세 오 〈물양귀비〉
〈물양귀비〉, 2022.
세 오 〈옥빛 정원〉
〈옥빛 정원〉, 2024.
세오 〈경계성〉
〈경계성〉, 2023.
세 오 〈달항아리의 순환〉
〈달항아리의 순환〉, 2024.
세 오 〈정(情)원〉
〈정(情)원〉, 2024.
세 오 〈고요한 물〉
〈고요한 물〉, 2023.
세 오 〈금붕어 연못〉
〈금붕어 연못〉, 2023.
스티븐 영 리 〈안, 토끼처럼〉
〈안, 토끼처럼〉, 2023.
스티븐 영 리 〈밖, 호랑이처럼〉
〈밖, 호랑이처럼〉, 2023.
스티븐 영 리 〈독수리구름무늬 매병〉
〈독수리구름무늬 매병〉, 2024.
스티븐 영 리 〈마징가Z아프로디테A무늬 항아리〉
〈마징가Z아프로디테A무늬 항아리〉, 2024.
스티븐 영 리 〈모란무늬 매병〉
〈모란무늬 매병〉, 2024.
스티븐 영 리 〈용구름무늬 항아리〉
〈용구름무늬 항아리〉, 2024.
스티븐 영 리 〈불완전한 긍지〉
〈불완전한 긍지〉, 2024.
스티븐 영 리 〈광주에서의 마지막 밤〉
〈광주에서의 마지막 밤〉, 2024.